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자기계발/자격증

:: 2021 컴활1급 :: 한달공부법 :: 컴퓨터활용능력실기1급 4번 도전한 끝에 드디어 합격!

by Naro2022 2021. 7. 18.
반응형

바쁘신 분들을 위해 제가 그동안 해온 방법 간략하게 적어둘게요!

[공부과정 정리 : 하루 6~7시간 ]
1. 유동균쌤 강의 1단계 듣는다. ( 전 그냥 흘려서 들었어요. 다 듣고 나서 이게 무슨기능이야? 하면 하나도 아예 몰랐어요... ㅎㅎ)
2. 유동균쌤 강의 3단계 5개년을  2배속으로 두번 듣는다. (전 처음에 3개년만 공부했다가 망했어요.. 무조건 최소 5개년은 하세요!)
3. 3단계 혼자서 풀어본다.
4. 3단계 혼자 풀다 반복적으로 막히는 문제옆에는 푸는 방식을 세세하게 적어둔다.
5. 이해가 될때까지 반복해서 푼다.

[이렇게 공부하고 시험보러 갔고 이주뒤 처참한 결과를 확인한 뒤 다시 공부한 방법에 대해 쓸게요! : 하루 4~5시간 ]

1.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3단계 시험지를 보고 하나씩 머리로 그려본다.
( 어떤걸 눌러야하고 어떤 결과가 나와야하는지 실제 작업하듯 상세히 상상한다.)
2. 모르는건 강의를 본다.
3. 반복적으로 모르는건 노트에 적어둔다.
(시험전날 이나 당일에 간단히 보기 좋아요! 긴장해서 다른건 보이지도 않거든요 ㅎㅎ)
4. 유튜브에 상설유형 강의를 반복적으로 들으며 놓친 개념이 없나 확인한다.

[전 이렇게 해서 합격 했어요!]

[시험보고 온 다음 했던 방법 ]

1. 시험 끝나자마자 헷갈렸던 개념 바로 적는다.
2. 집가서 놓친 개념 네이버 또는 유튜브로 찾아보고 이해한다.
3. 시험보는 날까지 상설 유형 유튜브 반복해서 본다.
( 전 개인적으로 유동균쌤 강의만 듣는 것보다 유튜브에 강의 좋은게 많이 있으니까 병행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유동균쌤 강의에서 놓친 개념들을 유튜브강의에서 꽉꽉 채워서 갔거든요.
시험 전날 안되는 공부 억지로 하시는것보다 편하게 유튜브로 체크체크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컴활1급실기 딴 후기를 남기려해요.
진짜 멀고도 멀었던 컴활.... 왜이리 어려운 거죠?
솔직히 전 금방 성공할 줄 알았어요.
근데 너무 힘들어서 진짜 마지막이다 하고 봤던 시험이 드디어 붙었네요!
혹시나 저와 같은 분들이 계시지 않을까 싶어서 그동안 공부했던 것들을 공유하려해요.

우선 전 엑셀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기도 했고 몇번 사용해보기도 했지만 함수나 기능들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했어요. 사무직 알바를 할때 잠깐잠깐씩 사용을 했지만 내용을 입력하기만 했을뿐이라 엑셀을 할줄아는지 어느정도 할 줄 아는지 물어볼때마다 잘 모른다고 답했었죠.

이런 상태로 시작을 하다보니 필기부터 난관에 봉착하더라구요. 필기는 2019.7.27에 땄는데 이것도 정말 간신히 취득했던거였어요.
컴퓨터에 관심도 없고 엑셀도 어려운데 처음들어보는 엑세스는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더라구요.

그래도 이때는 기출반복하면 합격할때라 정말 운좋게 합격을 했네요.
근데 그 뒤로 실기준비하기가 너무 싫더라구요.
뭔말인지 하나도 모르겠고 답답하기만 해서 한동안 쳐다보지도 않았어요.

그렇게 미루고 미뤘는데 어느새 2년이 다되어 가더라구요.
필기 만료일이 두달 남았을때 점점 실감이 나기 시작했어요.
'이러다 필기까지 다시봐야하는거아니야?' 이 생각에 계속 머릿속에서 맴도는데 이제는 해야겠다 싶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시작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다들 하시는 방법처럼 유동균선생님 강의를 들었어요. 그런데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이 2021년부터 정규시험이 사라지고 상시만 생겨서 인지 이 강의만으로는 커버가 안된다는 후기가 많더라구요!

살짝 불안했지만 그래도 다들 처음 시작할땐 유동균쌤 강의를 듣는다고 해서 시작을 했습니다.
실기단기강의를 들었고 1단계는 진짜 그냥 쭉쭉 넘어갔어요. 단기간에 따야하는데 하나하나 따라하기 너무 힘들기도 하고 하루에 하나 듣기도 벅차더라구요.

그래서 1단계는 한번 '아 이런개념이구나. 이렇게 쓰는거구나'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런데도 시간이 진짜 오래걸려서 완전 지쳤었어요..
1단계를 들으면 왠만큼 알줄 알았는데 정말 하나도 기억이 안나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들어야 하나 하다가 다들 3단계로 가셨다길래 저도 그냥 넘어갔습니다. ㅎㅎ
지금 생각해보면 다시 들어도 계속 몰랐을것 같아요. 3단계를 주구장창 하다보면 붙을 수 있기때문에 혹시 고민되신다면 바로바로 넘어가세요!

3단계는 진짜 말문이 턱 막히더라구요. 진짜 외계어 보는줄 알았어요..ㅎㅎ
두번봐도 이해가 안되서 이걸 포기해야하나 싶다가 어렵게딴 필기가 생각나서 아까운 마음에 간신히 붙들고 했었네요...
대부분 5개년은 연습하시는데 전 처음엔 너무 지루하기도 하고 귀찮아서 3개년만 계속 돌렸어요. 결국 5개년을 다 했지만...
처음엔 쉽게 공부하고 싶어서 3개만 주구장창 계속 했아요.

보통 한번 보고 두번째부터는 직접 연습한번 해본뒤 막히는 부분을 강의를 통해 채운다고 하는데 전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그래서 2배속으로 두번듣고 연습시작했아요.
연습하면서 당연히 계속 막혔는데 그때마다 반복적으로 기억안나는 부분은 시험지에 적어놨어요.

이렇게 세번 정도 돌렸을때 그때 좀 감이 잡히더라구요. 그래서 이때부터는 타이머 맞추고 했습니다. (이때도 계속 막히거나 이해안되는게 있었어요.)


이걸 다 하고 난 뒤에 시험을 처음 봤는데
계산 분석파트 모두 0점 받고 돌아왔어요.
솔직히 정말 많이 당황했던 날이었어요.
처음보는거니까 감만 익히자 했었지만 무려 10점씩 차지하는 분석파트에 각각 하나씩 모르는 문제가 들어있더라구요.

집오자마자 그 부분이 있는지 찾아봤는데 다른 년도기출에 들어있었어요.... 그래서 다들 5개년 하는거었더라구요.. 5년정도는 꼭 하세요!


처음 시험에는 결과를 이주뒤에 알 수 있으니까 다음시험에는 문제가 쉽게 나오겠지 하며 공부를 안했어요...
그렇세 세번을 분석파트때문에 고생하다가 이렇게 하면 아무리 시험을 본다 한들 절대 붙을 수 없겠구나 하고 바로 다시 공부를 했습니다.


이미 개념은 어느정도 알고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굳이 다시 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고
약한 개념과 계산문제를 이해하려고 했어요.
이건 유튜브를 참고했습니다!
사실 유튜브를 먼저 접했으면 유료결제 강의는 안들었을것 같아요.
퀄리티가 어마어마하고 훨씬 더 최신유형에 잘 맞다고 생각했어요.


유료결제가 부담되시는 분들은 유튜브로만 해도 충분하니까 굳이 너무 걱정하실필요 없으실것 같아요.
전 그래서 그 뒤로는 (2021상설유형) 검색해서 나오는 강의만 계속 봤었어요. 헷갈렸던 개념도 정리할 수 있고 특히 계산개념 잡기가 너무 좋더라구요. 전 유튜브강의 완전 강추합니다!!


그리고 3단계 시험지를 눈으로만 보고 시험전날까지 머릿속으로 그리며 연습했어요.
처음에는 안떠오르고 헷갈리는데, 질문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지는것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연습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어요.

질문뉘앙스에 따라 선택해야하는게 다르다 보니
큰것보다 사소한 것에서 실수가 나오더라구요.
이런부분은 본인만이 알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한번에 붙으시기를 바래요!

전 이렇게 해서 합격을 간신히 했는데 처음부터 제대로 확실하게 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어요.
쉽게 따고 싶어서 대충대충하다가 진짜 망할뻔 했거든요...2주뒤에 다시 공부해야했던 그 절망감은....!!!
다시 하는데 2주지났다고 생각도 안나고 너무 열받아서 예민해지고 난리였었네요...
처음에 느리고 지루하다 하더라도 확실하게 하나하나 잡고 가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시험 보고 와서 꼭 헷갈린 개념 체크하세요!
반복적으로 나오는거 많아요. 내가 놓치면 다음에 또 걸림돌이 되더라구요. 사소한 것 하나까지 다 하는것 추천!

그리고 기계적으로라도 3단계 다 풀수있으면 합격이라는데 전 이건 아닌것 같아요. 문제자체를 이해하지못하고 그저 그 문제에만 익숙해져있다면 응용이 안되서 시험장가서 당황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처음에 오래걸려도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넘어가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어요.

올해부터 시험방식이 바뀌면서 예전과 조금씩 달라졌다고 하는데 전 그동안 실기준비를 안해서 그냥 이게 맞는거구나 하고 공부했어요ㅎㅎ
근데 이전과 비교해보니 점수를 너무 짜게주더라구요. 확실히  더 어려워졌다는건 알 수 있었습니다...ㅎㅎ

상시다 보니까 기출유형 파악하기도 어렵고 여러 정보가 없어서 더 어렵게 느껴지실텐데 꾸준히 하면 할 수 있어요!

저도 정말정말 너무 힘들었고 그냥 이 시험 포기할까 이번에 떨어지면 다시는 안봐야지 이러면서 많이 괴로워했던 시험이었어요. 꾸준히 하지도못하고 집중도 잘 못했던 저도 이렇게 합걱 했으니 누구나 합격 무조건 할 수 있습니다!!!
진짜 버티면 합격할 수 있어요 ㅠㅠ
꼭꼭 모두 합격해요!!!!

최대한 상세히 쓰려고 했는데 시간이 좀 지났다고 기억이 잘....안나네요....?ㅎㅎ
혹시 궁금하신 부분 있으시면 글 남겨주세요!

반응형